발달장애학생의 언어 교육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24 01:58
본문
Download : 발달장애학생의 언어 교육.hwp
2. 발달장애학생의 언어교육 goal(목표)
발달장애학생의 언어교육 goal(목표) 는 이들이 일상생활의 자연적인 맥락에서 기능적이고 효율적으로 언어를 사용하여 타인과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두어야 한다.
둘째, 전언어기의 의도적인 의사소통으로 전환하려는 학생의 경우에는 의사소통의 의도성을 신장시켜 주는 데 언어교육의 goal(목표) 가 있따
셋째, 전언어기의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언어교육의 goal(목표) 에는 의도를 표현하기 위한 좀더 일관되고 사회적으로 수용적인 수단의 개발, 의사소통을 위한 관습적인 형태의 몸짓이나 음성 수단의 개발, 의사소통을 위한 기능…(생략(省略))
,인문사회,레포트
발달장애학생의 언어 및 의사소통 특성(特性)과, 발달장애학생의 언어교육 목표와 그 내용에 대상으로하여 쓴 글입니다
Download : 발달장애학생의 언어 교육.hwp( 63 )
발달장애학생의 언어 및 의사소통 특성과, 발달장애학생의 언어교육 목표와 그 내용에 대해서 쓴 글입니다 , 발달장애학생의 언어 교육인문사회레포트 ,
설명
다. 의사소통 기술이 다른 또래 학생에 비해 부족하면 다시 사회적 관계에서 문제를 초래하게 된다 그러므로 발달장애학생들을 위한 언어교육은 이들의 교육 program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할 영역으로 학생각자가 처한 environment(환경) 에서 최대한의 기능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학생의 능력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언어로 교수되어야 한다.
또한 발달장애학생을 위한 언어교육은 이들이 속성 을 고려하여 전통적인 언어형태 뿐 아니라 몸짓이나 신호 체계 등 어떠한 언어형태를 이용하든지 다양한 사회적 맥락에서 사용할 수 있게 함으로써 사회적 의사소통 능력을 신장시키는데 초점을 두어야 한다
발달장애학생의 생활연령과 언어 발달 단계에 따른 세부적인 언어교육 goal(목표) 을 알아보면,
첫째, 발달상 어린 학생이나 전의도기 학생의 언어교육 goal(목표) 는 상호작용에서의 공동 관심 집중을 발달시키는 것이다.
레포트/인문사회
순서





발달장애학생의 언어 교육
Ⅱ. 발달장애학생의 언어 및 의사소통 속성
1. 언어∙의사소통과 다른 발달 영역간의 관계
2. 정신지체아동 및 자폐아동의 언어 및 의사소통 속성
Ⅲ. 발달장애학생의 언어교육 goal(목표) 및 내용
1. 발달장애학생의 언어교육 속성
2. 발달장애학생의 언어교육 goal(목표)
3. 발달장애학생의 언어교육 내용
1. 발달장애학생의 언어교육 속성
언어교육은 발달장애학생을 위한 특수교육에 있어서 중요한 영역이 된다
대부분의 발달장애학생들은 인지적∙사회적∙운동기술적 통합의 결과로 이루어지는 언어 및 의사소통 능력에서 많은 결함을 나타낸다. 이들이 나타내는 의사소통 결함은 사회적 기술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며(Windsor, 1995), 사회적 상호작용의 부족은 의사소통 기술을 획득하고 연습하는 기회를 제한하게 되어 이들의 의사소통 능력은 상대적으로 감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