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통일교육의 내용과 방법의 현실과 나아갈 방향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9-19 04:35
본문
Download : [사회과학] 통일교육의 내용과 방법의 현실과 나아갈 방향.hwp
현대의 youth에게 같은 영토를 나누었다는 사실은 단지 과거의 일환으로서의 의미를 가질 뿐이다.
두 번째 통일을 해야 하는 이유는 통일에 따른 편익을 강조하는 공리적인 논리이다. 이에 의하면 남북 통합으로 한반도 및 동북아의 불안요소를 제거할 수 있으며, 내수시장이 확대되고 단일 경제권이 형성될 수 있으며, 국내적 이념 갈등의 감소 등 다양한 정치, 경제 및 사회적 이익이 창출될 것이라 예상한다. 매년 6·25 한국전쟁 시기에 맞추어 통일 관련 글짓기 대회를 여는 것도 통일 교육의 일환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사회과학] 통일교육의 내용과 방법의 현실과 나아갈 방향
통일교육의 내용과 방법의 현실과 나아갈 방향
서 론
1. 통일 교육의 현실
통일부에서는 통일 교육을 위한 통일의 목적을 제시하고 있따 그 중 첫 번째는 당위적인 이유로, 남북한이 천년 이상 하나의 나라를 지키며 살아왔기 때문에 통일은 너무나도 당연하다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갈등과 대결로 인해 지불해야 하는 여러 비용은 줄어들 수 있기 때문에 통일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따
세 번째는 인도적 차원에서 인간의 자유와 복지, 존엄성 등을 들어 남북통일을 민족적 자존심이 걸린 history(역사) 적 project로서 다루고 있따
통일 문제를 다루고 있는 교과는 도덕·윤리 과목으로 이 과목에서 통일과 관련된 모든 교육을 총괄하고 있따
통일 교육은 1차적으로 중·고교 도덕(윤리)교과서에서 다루고 있으며, 이외에도 전공 교수나 탈북자 등 통일 문제에 있어 전문가 혹은 북한 관련 인사를 초빙해 특강을 하는 방법으로 이루어진다.
2. 현 통일 교육의 drawback(걸점)
우선 통일 교육 내용 중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는 통일의 목적부터 당위성이 부족하다. 게다가 현재 10대 대부분은 부모 세대와는 달…(drop)
사회과학,통일교육,내용과,방법,현실과,나아갈,방향,인문사회,레포트
레포트/인문사회
순서
Download : [사회과학] 통일교육의 내용과 방법의 현실과 나아갈 방향.hwp( 48 )
[사회과학] 통일교육의 내용과 방법의 현실과 나아갈 방향 , [사회과학] 통일교육의 내용과 방법의 현실과 나아갈 방향인문사회레포트 , 사회과학 통일교육 내용과 방법 현실과 나아갈 방향
설명
[사회과학] 통일교육의 내용과 방법의 현실과 나아갈 방향
![[사회과학]%20통일교육의%20내용과%20방법의%20현실과%20나아갈%20방향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D%86%B5%EC%9D%BC%EA%B5%90%EC%9C%A1%EC%9D%98%20%EB%82%B4%EC%9A%A9%EA%B3%BC%20%EB%B0%A9%EB%B2%95%EC%9D%98%20%ED%98%84%EC%8B%A4%EA%B3%BC%20%EB%82%98%EC%95%84%EA%B0%88%20%EB%B0%A9%ED%96%A5_hwp_01.gif)
![[사회과학]%20통일교육의%20내용과%20방법의%20현실과%20나아갈%20방향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D%86%B5%EC%9D%BC%EA%B5%90%EC%9C%A1%EC%9D%98%20%EB%82%B4%EC%9A%A9%EA%B3%BC%20%EB%B0%A9%EB%B2%95%EC%9D%98%20%ED%98%84%EC%8B%A4%EA%B3%BC%20%EB%82%98%EC%95%84%EA%B0%88%20%EB%B0%A9%ED%96%A5_hwp_02.gif)
![[사회과학]%20통일교육의%20내용과%20방법의%20현실과%20나아갈%20방향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D%86%B5%EC%9D%BC%EA%B5%90%EC%9C%A1%EC%9D%98%20%EB%82%B4%EC%9A%A9%EA%B3%BC%20%EB%B0%A9%EB%B2%95%EC%9D%98%20%ED%98%84%EC%8B%A4%EA%B3%BC%20%EB%82%98%EC%95%84%EA%B0%88%20%EB%B0%A9%ED%96%A5_hwp_03.gif)
![[사회과학]%20통일교육의%20내용과%20방법의%20현실과%20나아갈%20방향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D%86%B5%EC%9D%BC%EA%B5%90%EC%9C%A1%EC%9D%98%20%EB%82%B4%EC%9A%A9%EA%B3%BC%20%EB%B0%A9%EB%B2%95%EC%9D%98%20%ED%98%84%EC%8B%A4%EA%B3%BC%20%EB%82%98%EC%95%84%EA%B0%88%20%EB%B0%A9%ED%96%A5_hwp_04.gif)
다. 통일 교육원 자료(data)에서는 남북한이 천 년 이상 하나의 나라를 지켜왔으므로 통일은 당연하다는 내용을 담고 있따 그러나 이는 국가도 선택의 범위에 두는 현대의 관점에서 보면 시대착오적인 발상으로 여길 수밖에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