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개혁과 유아교사 양성기관의 발전 Tas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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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9 2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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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상황과 과제를 발견하고 발전방향을 탐색함에 있어서 우리 나라 유아교사 양성기관의 발전과정과 그 배경을 먼저 살펴보기로 한다.
유치원 학급수가 80년대에서 90년대 초까지는 급증하였으나 ’91년 이후 그 증가 수는 둔화현상을 나타내고 있따 이 …(drop)
교육개혁과 유아교사 양성기관의 발전 Task
오늘의 상황과 Task 를 발견하고 발전방향을 탐색함에 있어서 우리 나라 유아교사 양성기관의 발전과정과 그 배경을 먼저 살펴보기로 한다.
다. 교육개혁안에서 교직과 관련된 교육개혁안은「교직 활성화를 위한 교원 정책의 촉구」라는 제목 하에 다루어지고 있다.
,사범교육,레포트
제 5차 대통령 보고서(대통령 자문 교육개혁 위원회, 1997)에 의하면 「유아교육의 공교육 체제확립」의 내용 중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키고 양성과 관리체제를 정비하며…”(보고서 p.121)란 대목이 있으므로 유아교원양성에 관한 발전 방향을 교육개혁 Task 로 다룸이 타당하다고 생각된다된다.
<표 9>에 의하면 4년제 유아교사양성과는 ’97년 현재 18개 대학으로써 입학정원이 624명이며 전문대학은 82개 대학에서 매해 10,037명을 모집하고 있따 그리고 방송통신대학의 경우는 4.671명이 입학정원이다. 주요내용은 능력 있고 헌신적인 교원을 교육 현장에 정착시켜야 한다는 것, 교원 양성기관의 질을 관리하기 위한 정비, 교원 수급과 양성 과정과의 균형, 그리고 교원의 복지 향상 등을 골자로 하고 있다.
‘97년도의 수와 관련학과 30% 취득자를 합하면 약 9,500여 명이 자격을 취득하는 셈이다.
유감스럽게도 9,500여명이 배출되는 유아교사들이 어느 정도 유아교육현장에 임용되는지의 정확한 통계는 얻을 수 없었다. 문민정부 역시 거대한 교육개혁안을 발표하고 적극적 추진을 시도해왔으며 이를 국민정부 역시 지속하겠다는 의사를 보이고 있다. 주요내용은 능력 있고 헌신적인 교원을 교육 현장에 정착시켜야 한다는 것, 교원 양성기관의 질을 관리하기 위한 정비, 교원 수급과 양성 과정과의 균형, 그리고 교원의 복지 향상 등을 골자로 하고 있다.






정권이 교체될 때마다 사회의 많은 문제점의 해결 방편으로 교육개혁안을 수립하고 추진하려는 노력을 기울여왔다. 방송통신대학을 포함한 정규 과定義(정의) 양성 대상자는 15,332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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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권이 교체될 때마다 사회의 많은 결점의 해결 방편으로 교육개혁안을 수립하고 추진하려는 노력을 기울여왔다. 제 5차 대통령 보고서(대통령 자문 교육개혁 위원회, 1997)에 의하면 「유아교육의 공교육 체제확립」의 내용 중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키고 양성과 관리체제를 정비하며…”(보고서 p.121)란 대목이 있으므로 유아교원양성에 관한 발전 방향을 교육개혁 과제로 다룸이 타당하다고 생각된다. , 교육개혁과 유아교사 양성기관의 발전 과제사범교육레포트 ,
레포트/사범교육
순서
Ⅰ. 들어가는 말
Ⅱ. 유아교사 양성기관의 발자취
1. 徒弟制 양성
2. 보육학교체제
3. 3년제 전문학교의 시도
4. 4년제 유아교사양성
5. 2년제 유아교사 양성과定義(정의) 증가
Ⅲ. 유아교사 양성기관의 오늘
1. 유아교사 양성기관의 자격취득자와 임용현재상황
2. 유아교사 양성 교육과정 현재상황
Ⅳ. 유아교사 양성기관의 해결해야할문제
1. 유아교사의 전문성 확립을 위한 노력
2. 유아교사의 자질과 역할 인식
3. 교사교육의 제관점에서 본 유아교사교육의 관점확인
1) 학문적 전통
2) 사회적 효율성의 전통
3) 발달적 전통
4) 사회적 재구성주의 전통
4. 교사양성기관의 질관리
Ⅴ. 유아교사 양성기관의 질적 발전을 위한 제언
1. 우수 학생 확보를 위한 노력
2. 우수 교수 확보
3. 유아교사 양성기관의 양성 연한 조정
4. 유아교사 양성 교육과定義(정의) improvement(개선) plan
Ⅵ. 맺음말
이상과 같이 유아교사 양성기관은 1915년을 기점으로 1980년대에 이르기까지 국내외 정세의 變化(변화)에 따라 많은 어려운 과정이 있어 왔다. 1980년대 유아교육 진흥정책을 政府차원에서 추진하기까지는 유아교육이 국민 기초교육과 인간 발달에 매우 중요함을 일찍부터 깨달은 몇 몇 선각자들에 의해서만 이루어졌으나 80년대 이후는 사회의 요구를 민간적 차원에서 수용한 많은 교육 관련자들에 의해서 교원 양성이 이루어져 왔음을 알 수 있따 이러한 과정 가운데서도 다행스러운 것은 최초의 유아교사 양성기관인 이화유치원 사범과의 설치로 프뢰벨 유치원 교육理論(이론)을 처음 으로 진보주의 유치원 교육운동과 미국 Columbia사범대학의 교사양성 교육과定義(정의) 체계적 理論(이론)을 도입하여 전문적인 기초 위에서 교사 양성을 꾸준히 발전시켜온 점이라고 하겠다(이은화 외, 1997).
Ⅱ. 유아교사 양성기관의 오늘
1. 유아교사 양성기관의 자격취득자와 임용현재상황
유치원 2급 정교사 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유아교사 양성기관의 유형은 4년제 대학교의 유아교육과와 전문대학 유아교육과가 중심이 되며 방송통신 대학(1980년대 2년제를 출발 현재 4년제 과정임), 교육대학원 유아교육과정 이수, 인접학과(아동학과, 아동복지학과, 보육학과 등)의 교직이수과정 그리고 학사고시과정 등이다. 문민政府(정부) 역시 거대한 교육개혁안을 발표하고 적극적 추진을 시도해왔으며 이를 국민政府(정부) 역시 지속하겠다는 의사를 보이고 있다. 교육개혁안에서 교직과 관련된 교육개혁안은「교직 활성화를 위한 교원 정책의 촉구」라는 title proper(제목) 하에 다루어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