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 현행 고전 문학 교육의 문제점(問題點)과 개선 measure(방안) / 목 차Ⅰ. 문제의 제기Ⅱ. 고전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25 02:23본문
Download : 현행 고전 문학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hwp
그러므로 문학 교육은 해석 이상의 감상의 차원으로 나아가야 한다. 그래야만 문학과 교육이 평면적이고 단선적인 결합이 아니라 그보다 한 단계 상승된 유기화된 concept(개념)으로 파악될 수 있을 것이다.그러나 제6차 교육과정의(定義) 문학 학습 지도는, 일단 문학이 국어 교과의 하위 영역으로 설정된 이상국어 교과의 학습 목표(goal)와 긴밀히 연결된 것으로 볼 수 있다 현행 교과 과정에서 국어 교과는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언어, 문학의 여섯 영역으로 분류하여, 국어 교과가 모든 교과의 도구 교과임을 암시하고 있다 이것은 문학 역시 독립된 교과라기보다 언어사용 신장이라는 국어 교육의 목표(goal) 속에 포함되는 것을 의미하거니와(이용주, 1986), 이렇게 국어 교육이란 틀에서 문학을 다투면 문학은 도구적이고 기능적인 역할에 만족해야 하며, 여기서 고전문학의 양식적 特性(특성) 이해, 고전문학 작품의 예술적 가치 파악, 민족의 삶과 정신 세계 이해 등으로 요약되는(서대석, 1996; 권영민, 1996) 고전 문학교육목표(goal)와는 더 큰...
다.목 차Ⅰ. 문제의 제기Ⅱ. 고전 문학 교수-학습 과정 내용의 실태 분석Ⅲ...
Download : 현행 고전 문학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hwp( 79 )
목 차Ⅰ. 문제의 제기Ⅱ. 고전 문학 교수-학습 과정 내용의 實態 analysis(분석) Ⅲ...





순서
[인문사회] 현행 고전 문학 교육의 문제점(問題點)과 개선 measure(방안) / 목 차Ⅰ. 문제의 제기Ⅱ. 고전
인문사회 현행 고전 문학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 목 차Ⅰ. 문제의 제기Ⅱ. 고전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설명
목 차Ⅰ. 문제의 제기Ⅱ. 고전 문학 교수-학습 과정 내용의 실태(實態) 分析Ⅲ. 교수- 학습 과정의(定義) 방법 分析1. 수업형태의 학교별 상황 分析2. 교과서 부록 및 보조 이용 실태(實態) 分析Ⅳ. drawback(걸점)과 improvement(개선)대책Ⅴ. conclusion 및 제언현행 고전 문학 교육의 drawback(걸점)과 improvement(개선) 대책(고등학교 국어(상)교과서를 중심으로) Ⅰ. 문제의 제기문학 교육은 문학의 다양한 속성을 교육이라는 장치를 통해 교육적 효능를 극대화시키려는 제도적 작용으로, 문학 교육은 단순히 ‘문학+교육’이라는 두 concept(개념)의 평면적 결합이 아닌 문학교육 그 자체의 의미를 형성한다(구인환, 1994).따라서 문학 교육은 단순히 작품을 읽고나서 해석하는 일에 치중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가 고차원의 기능을 발휘하여 문학 작품에 내재되어 있는 인간의 총체적인 삶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하고, 더불어 작품 세계에 몰입하여 그 안에 녹아있는 다양한 경험과 감동을 얻게 해야 한다.